한 때 브리태니카 백과사전 판매 세계 No 2의 톱의 기록을 세운 일본여성 "와다 히로미"가 쓴 |
『 최고의 판매왕 』이란 책이 요즈음 베스트셀러에 올라 있습니다. |
영업의 시작이 누구나 그렇듯이 숫기없어 고객을 상대로 말 한마디 시작하지 못하던 그녀가 |
어떻게 29살의 나이에 년 4억원 수입을 올리는 동경의 고소득자 리스트에 오를 수 있었는가를 |
고백하고 있습니다. |
그녀는 영업은 숨쉬는 것처럼 누구나 자연스럽게 할 수 있는 일이라고 강조하고 있습니다. |
그러나 그녀는 톱클래스의 영업인이 되려면 6가지 기본에 충실할 것을 주문하고 있습니다. |
첫째, 예의로 단정한 용모와 복장, 활기찬 인사로 고객에게 다가가는 것이며 |
둘째, 겸손으로 이는 상대방의 마음을 편하게 해주는 배려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. |
셋째, 친절한 태도로 진심으로 상대방을 존중하는 것이며 |
넷째, 긍정적 태도로 활력이 넘치는 설명과 열의 의욕으로 에너지를 전달 |
다섯째는 자신감으로 이는 철저한 사전 준비에서 나오는 힘이라고 강조합니다. |
마지막은 신뢰감으로 약속을 지키는 성실함을 꼽고 있습니다. |
그녀는 영업은 잘할 수 있게 되기까지는 재미를 못느끼지만 요령을 터득하고 |
능숙해지면 재미가 붙어 점점 빠져들게 되는 게임과 같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. |
영업은 연애와 마찬가지로 혼자 달려든다고 해서 이루어 지는 것이 아니라 상대의 |
기분을 존중해 주고 서로를 배려하는 마음, 즉 상대방이 원하는 것을 간파하는 상상력이 |
있어야 결실을 맺을 수 있다고 결론을 짓습니다. |
국내 최대의 전자회사인 삼성전자에서 쓰고 있는 '고객맞춤 세일즈'란 표현도 결국은 |
고객의 입장에서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여 상품의 혜택에 만족을 느끼고 |
구매토록 하는 것으로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도록 한다는 점에서 똑같은 원리라고 하겠습니다. |
하다 못해 음식점에서도 고객이 원하는 메뉴의 재료가 떨어지면 청결 , 신선함을 강조하며 |
다른 메뉴로 기분좋게 선택하도록 설득하는 주방장의 모습을 우리는 종종 봅니다. |
영업활동은 창조행위란 사실을 우리 모두 공감하고 있습니다. |
쎄라토, 오피러스, 카니발등 우리 간판차종들을 좀 더 적극적으로 고객 입장에서 추천하고 |
장점과 혜택을 공감할 수 있도록 설득하는 노력을 집중하는 일이 바로 영업 현장의 우리들의 |
몫입니다. 계속되는 부진의 원인을 우리 자신들에게서 찾아야 하는 이유도 여기 있습니다. |
진정 자신감은 철저한 사전 준비에서 나오는 힘이요 실력이란 사실을 명심하고 이달엔 기필코 |
대반전의 전환점이 될 수 있도록 다시한번 마음자세를 추스려 주시기 바랍니다. |